본문 바로가기

일상

[넛지]50page project #1

50페이지 프로젝트의 첫번째 책

넛지를 읽었다

 

책 두께가 꽤나 두꺼워서 

조금 두려운(?)마음에

 

tvn 방영 프로그램인 

책 읽어 드립니다를 

미리 시청했다.

 

나의 학창시절 한국사 선생님이셨던

설민석 선생님께서

넛지에 대해서 쉽게 설명해주셨다

 

 

그래서인지 아직 50페이지 밖에 

안읽었지만 좀 쉽게 

읽히는 느낌이다.

 

앞으로도 책 읽기 전에 책에 대한

정보를 조금 알고 읽어야겠다고 느꼈다.

 

50page를 읽는동안

나는 넛지라는 개념을 알 수 있었는데

 

나에게 꼭 필요한 능력이었다.

 

한마디로 부드러운 개입이라고

설명할 수 있는 이 넛지는

선택을 하는 사람에게

부드러운 방식으로 

더 좋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

유도하는 스킬이라고 할 수 있다

 

예를 들어서 

남성용 소변기에 파리모양

스티커를 붙혀서 

화장실의 오염도를 

80%감소시킨 이 사례 

에서 이 파리스티커가

일종의 넛지인 셈이다.

 

강요하지 않는 개입방식.

매력적이지 않을 수 없는 스킬이다.

 

또한 타성에 대한 이야기도 나오는데

이 타성은 현상유지편향이라고도 하는 성질로

 

인간은 수많은 이유로 현재의 상태를

유지하려고 하는 강한성향을 가지고 

있다는 것이다

 

이 타성이 어떻게 보면 사람의 마음을 

움직이는 것이 걸림돌이 될 수 있으나

이 타성을 이용해서 더 좋은 선택을 하게끔

유도를 할 수도 있을 것이라는 구절에서 

많은 아이디어를 잘만 활용한다면

훌륭한 도구(?)가 될 수 있을것이라는 생각을 했다

 

또 새로 알게된 개념으로는

자동시스템과 숙고시스템이라는 개념이다

 

자동시스템은 순간순간 떠올리는

생각의 시스템을 이야기하고

 

숙고시스템은 신중하고 의식적인 

생각의 시스템을 이야기한다.

 

나 역시도 자동시스템으로 인해 잘못된 판단을

했던 과거의 일을 떠올려보니 재밌었다

 

나도 반복적 훈련을 통해 숙고시스템이

자동시스템화 되어 

인간이 아닌 이콘이 되고 싶었다.